구드반겐 캠핑(in Gudvangen) ➜ 베르겐(Bergen) ➜ 트빈데포센 폭포 ➜ 구드벤겐 캠핑((in Gudvangen) 

◎ 구글지도 링크(Shift+마우스클릭 해서 같이 보세요)
http://maps.google.co.kr/maps/ms?msid=216926685947982424011.0004636900e13e3b5d97e&msa=0&ll=60.396293,5.324281&spn=0.004267,0.009645

금일 숙소 : 구드반겐 캠핑(in Gudvangen) 
◎ 금일 자동차 이동거리(베르겐까지 왕복) :  300km



수산시장에서 저렴한(?) 식사를 하고나서 본격적으로 베르겐 도시를 곳곳히 돌아다니고 있다.


어시장 뒷편으로 공사중인 건물 뒤로 한 교회 첨탑이 보인다. 바로 십자가 교회(Korskirken)이다.


십자가 교회(Korskirken)는 12세기에 만들어진 교회로 여러번 화재와 복원을 거치면서 현재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원래는 첨탑이 2개였으나 1582년에 발생한 화재 이후 다시 만들지 않았다고 한다.


화장실을 찾다가 결국 못찾아 맥도날드에 들어왔다. 맥도날드 내부의 분위기가 조금 달라보인다... 화장실 간 도도를 기다리며 나는 아이스크림을 냠냠~
이 곳에서는 무선랜을 무료로 이용할수 있어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연결해서 검색을 하는 사람들을 꽤 많이 봤다. 


이제 베르겐 시내를 내려다 볼수 있는 언덕으로 이동한다. 사실 다른 관광객들을 따라가다 보니 얼덜결에 같이 움직이게 된 것이다. ^^ 


계단을 따라 올라가게 되면 언덕위의 베르겐의 주택가가 가타난다.


때늦은 철쭉이 이쁘게도 피었다. 한국에서도 익숙한 것들이라 더 반갑다. 


이 언덕길은 우리말고도 많은 관광객들이 오르고 있다. 대부분은 베르겐의 가장 전망이 좋다는 플뢰옌산(Floyen) 전망대로 향하는 사람들이다.

아랫편에 전망대까지 운행하는 산악열차(Floibanen)가 운행중이지만 왕복 가격이 1인당 16,000원 정도로 만만치 않은 가격이다.


어느정도 언덕위로 올라왔더니 베르겐의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언덕위에 조그만 연못이 있다. 우리나라와 달리 유럽에서는 높은 곳에 사는 사람들이 부자들이다. 그래서 그런지 다운타운의 집들보다 고급스럽고 더 깨끗하다.


이 언덕에서는 베르겐의 전경이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플뢰옌 산 전망대가 부럽지 않은 풍경이다.

베르겐 어시장(Fisketorget)도 보인다.


원래는 플뢰옌 산 전망대까지 올라가려 했는데, 이 언덕에 올라오니 전망대까지 더 올라가야 하는지 의문이 생겼다. 여기도 충분히 멋진 전망인데.. 더구나 전망대까지는 아직도 30 여분은 더 올라가야 한다.  


전망대에 올라가는 대신 우리는 베르겐의 주택가를 돌아다니면서 구경 하는 것을 택했다. 유명한 관광지 보다 이러한 소소한 풍경을 즐기는 것이 더 기억에도 많이 남고 즐겁다.  


베르겐에도 주택가 한 복판에 있는 조그만 양품점..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는 풍경이다.  


저것은 뭐에 쓰는 것인지.. ㄷㄷ


다시 항구로 내려왔다. 항구와 다운타운은 역시나 사람들로 붐빈다.  


항구 한켠에는 개인용 요트들이 정박중인데, 항구를 따라 산책하며 배 구경 삼매경에 빠져 본다.    

 

일요일이지만 관광지라 그런지 다행히 수퍼마켓이 가게 문을 열었다. 노르웨이에서는 주말이나 휴일, 그리고 평일에도 저녁시간 이후에는 알코올 류를 구입할수 없다. 사려고 해도 3.5% 미만의 맥주나 간신히 구할수 있다. 
우리는 수퍼마켓에서 노르웨이에서 유명한 <미스터리> 라면을 구했다. 노르웨이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다는 한국 출신의 라면왕 이철호 님이 만든 라면이다. 다큐멘터리에서 본 뒤 노르웨이에 오면 꼭 한 번 먹어보려 했던 것이다.


우리가 차를 세운 곳은 브뤼겐(Bryggen) 뒷편에 있는 주차 빌딩이다.


아무조록 베르겐의 얼굴이라 할수 있는 브뤼겐은 언제까지 잘 보존되었으면 좋겠다.


이제 다시 우리의 숙소 구드반겐 캠핑장으로 출발한다. 주차장을 나온 차는 베르겐의 얼굴 브뤼겐 옆을 지나고 있다.


유럽에는 보통 아파트들을 보기 힘들지만 해안가에는 바다가에는 나름 고층(?) 아파트 들이 모여 있기도 한다.
아마도 해안이나 바다를 조망하기 위한 주거 공간이 인기가 있어서일 듯 하다.


오늘 같이 맑고 쾌청한 날에도 자동차 전조등을 켜는 것은 이곳에서의 필수다. !! 


숙소로 향하다가 갑작스럽게 우리는 피오르드 해안의 한 마을에 들어왔다. 목적도 계획도 없이 그냥 끌려서 말이다.


마을 공용주차장에서 내려다 본 해안의 풍경..지명도 위치도 모른채 들어오게 되었다. 


주차장에서 내려다 보니 철길과 기차역이 보인다. 목조로 된 노란색의 역사 건물이 우니나라의 이름 없는 간이역 처럼 운치가 있다. 


역사에 걸린 이름을 보니 이곳은 박스달(Vaksdal)이란 곳이다.


주차장에서 본 언덕위의 집들.. 이런 곳에서 살수 있는 사람들이 부러울 따름이다.


특별히 유명한 것도 없는 평범한 마을이지만 여행중 이런 의도하지 않은 공간에 있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자동차 여행의 축복일 것이다..


박스달(Vaksdal) 마을은 그래도 제법 큰 규모로 형성된 마을이다.


한여름의 북유럽 여행은 항상 여유롭다. 예정 없이 외딴 마을에 차를 세워 놓고 한가롭게 걸어다닐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긴 해 덕분이다. 오후 4시가 넘어 5시로 향하는 시간에도 여전히 한 낮의 풍경이다.


마을을 빠져나와 다시 숙소로 고고씽~


멀리 기차가 지나는데 아마도 베르겐(Bergen)으로 향하는 기차일 것이다.


내륙의 청정도시 보스(Voss)에 진입했다. 보스 시내에 있는 이 지역의 자랑거리인 보스 교회(Vangskyrkja)가 위용을 자랑한다.

목조로 된 보스 교회는 13세기에 만들어진 유서깊은 건물이다. 여전히 매주 일요일마다 교회로서의 충실한 역할을 하고, 여름철에 한해서 관광객들에게 개방된다. 물론 입장료는 공짜가 아니다. 이 동네에서는 공짜란 없다. ㅋㅋ
 

목초지에 왠 정체 불명의 물건들이 한줄로 세워져 있다. 운전중 차안에서 도도와 나는 저게 무엇일까 심도있는 토론(?)을 했지만 결론은 <알수없다.> 였다.


보스(Voss)를 지나 10여분이나 왔을까? 갑자기 한쪽편에 거대한 폭포가 나타난다.
분명 오전에도 같은 길을 지났는데 왜 보지 못 했을까?
일단 폭포쪽으로 차를 몰아 간다.    


폭포 앞에는 꽤 큰 캠핑장이 있다.


트빈데 캠핑(Tvinde Camping)이란 캠핑장이다. 간판에는 히테와 매점도 운영하고 있다고 되어 있다.  


이 폭포의 이름은 트빈데포센 폭포(Tvindefossen) 다. 높이가 152미터에 달하는 이 폭포는 지나가다 우연히 발견했지만 노르웨이에서 9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유명한 자연경관 이다.


폭포앞에서 한껏 포즈를 잡은 도도~서늘한 폭포가 배경으로 있다보니 추워 보인다.  



빙하가 녹아서 떨어지는 폭포이니 만큼 물은 엄청나게 차갑다. 


유명한 폭포앞에 위치하다 보니 캠핑장도 성업중이다.


캠핑장 옆에는 이 폭포를 보러 온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간이 주차장 같은 시설이 되어 있다.


폭포를 떠나 숙소로~ 저녁 식사를 위해 서두르고 있다. 캠핑장에서 저녁식사를 하는 사람들을 보니 문득 배가 고파져 온다.  


짜잔~~ 숙소에 오자 마자 한 것은 라면 끓이기~  노르웨이에 오면 한번 먹어보려 했던 <미스터 리> 라면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온 라면에는. 스프가 없다. ㅠㅠ

사진처럼 라면에 스프는 없고 면만 있는 그런 거였다. 노르웨이어를 모르다 보니 생긴 참사였다. 대신 뒷편을 보니 해물 볶음면을 만드는 레시피만 있다. 물론 노르웨이어로 된.. -_-

결국 라면은 실패하고 이태리에서 사온 인스턴트 리조트를 끓이고, 독일에서 사온 소시지와 맥주 같은 것을 곁드려서 식사를 마칠수 있었다.


오늘은 하지로 1년중 해가 제일 긴 날이다. 캠핑장의 무료 무선랜으로 인터넷 삼매경에 빠지다 보니 어느 덧 새벽 1시가 되었다. 밖으로 나와 새벽 1시의 하늘 사진을 남겼다.


캠핑장에 돌아다니던 토끼..원래 토끼가 야행성 동물이었던가??

해가 지평선 언저리에 걸려 있어 한밤중에도 푸른 빛을 잃지 않는 신비로운 느낌의 하늘이다. 
카메라 랜즈가 밝지 않아 이정도의 사진밖에 찰영할수 없었던게 아쉽긴 하다.



이번 여행이 끝나면 언제 또 이런 하늘을 볼수 있을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