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링예(한인민박 초원의집)➜스톡홀름(중앙역/시청/리데르홀름 교회/페리선착장)➜페리(헬싱키로 이동)

◎ 구글지도 링크(Shift+마우스클릭 해서 같이 보세요)
http://maps.google.co.kr/maps/ms?ie=UTF8&msa=0&msid=216926685947982424011.0004636900e13e3b5d97e&ll=59.325528,18.082981&spn=0.018675,0.065875&z=15
◎ 금일 숙소 :
바이킹 라인 페리 안에 숙박시설(in Ferry)
◎ 금일 이동루트 




오늘은 차를 잠시 이곳 민박집에 맡겨 두고 헬싱키(Helsinki)를 다녀 온다. 스톡홀름-헬싱키 간의 이동은 페리(Ferry)를 타고 발트해를 건넌다. 어제 도도가 이케아(IKEA) 매장에서 시간을 보내는 동안 나는 바이킹라인(Viking Line) 스톡홀름-헬싱키 왕복 페리와 헬싱키내 호스텔을 미리 예약해 두었다.



스톡홀름 중앙역의 풍경..숙소가 있는 툴링예는 스톡홀름 외곽에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중앙역가지 전철을 타고 왔다.


역에서 나오니 스웨덴만의 고유한 백화점 체인인 올렌스(Ahlens) 백화점이 보인다.


백화점 외벽은 북유럽의 다른 건물처럼 붉은색 벽돌로 수수했지만 금색의 대형 시계가 백화점 건물의 포인트를 살리고 있다.


중앙역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세르겔 광장(Sergels Torg)이 있다. 스톡홀름의 심장이라 할수 있는 곳으로 서울로 말하면 광화문 광장에 해당한다. 


광장 옆에 유리로 된 건물은 바로 문화회관(Kulturhuset)이다. 이 건물은 현 스웨덴 국회의사당을 건설하는 동안 임시 국회의사당으로도 사용하기도 했다고 한다. 광장에는 집회나 각종 행사들이 자주 열리고 있다.


문화회관(Kulturhuset)은 도서관을 비롯한 극장, 갤러리, 전시장, 여행안내센터 등 각종 문화 편의 시설이 관광객에게도 개방되어 있고, 아랫층에는 디자인 센터가 있어 디자인 소품이나 예술작품 등을 팔고 있는 상점이 모여 있다.
(디자인 센터에 많이 기대를 했지만 대부분 영업을 하지 않고 썰렁한 상태였다.)


세르겔 광장의 상징인 8만개의 유리판으로 만든 탑.. 낮에는 잘 모르지만 밤에는 자체 발광을 하는 저 탑의 조명으로 장관을 이룬다. 하지만 그것을 보려면 적어도 새벽 1시는 지나야 한다는 거... -_- (지금 북유럽은 어쨋거나 백야의 계절이니까..)


지도를 보고 시청사가 있는 쪽으로 이동하고 있는 중이다. 건물들 사이로 높이 솟은 교회의 첨탑이 보인다.


스톡홀름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중 하나인 리다르홀름 교회(Riddarholmskyrkan)다.


리다르홀름 교회(Riddarholmskyrkan) 좌측편의 녹색 지붕의 건물은 귀족의 집(Riddarhuset)이다. 최초로 귀족들이 모여 의회를 열었던 곳이라고 한다. 이 사이의 운하를 바리다르피야르덴(Riddarfjarden)라고 부른다. 
(사실 호수와 운하로 연결해 놓은 것이라 바다, 호수, 혹은 운하로 불러야 할지 애매하다.)
어쨋거나 이 곳은 스웨덴에서 3번째로 큰 멜라렌 호수의 일부분으로 보는 것이 맞다.


금장식의 첨탑을 지닌 북유럽 최고의 건물인 스톡홀름 시청사(Stadshuset)가 나타난다.


서울에 두고온 우리차와 같은 모델의 국산차가 지나간다..스톡홀름에서 보니 더 반갑다.
사실 지금 우리가 빌린 시트로엥사의 차량은 2도어 쿠페(Coupe)형이라 짐을 싣는다던지 할때는 매우 불편하기에 집에 두고온 차가 더 생각이 난다. 서울에 가면 정말 아끼고서 오래 타줘야겠다. 


스톡홀름 시청사와 인접한 곳에 쉐라톤 호텔이 있다. 스톡홀름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호텔이라고 한다.
건물 외관이 이 도시 스톡홀름과 참 잘 어울린다.


시청사 건물 앞에 있는 사자상, 서울의 해치와 비슷한 표정을 짓고 있다. 


내셔널 로만 양식의 스톡홀름 시청사는 1923년도에 유명 건축가인 라구나르 오스트베리(Ragnar Ostberg)의 설계로 800만개의 붉은 벽돌로 만들어졌다. 
1923년도는 덴마크로부터 통일을 이끌어낸 구스타브 바사 왕이 해방군과 같이 스톡홀름에 입성한지 400주년이 되는 해였다.


다음에 한번 더 언급할 기회가 있을지 모르지만 구스타브 바사왕은 우리나라의 세종대왕 이상으로 스웨덴에서는 중요한 인물이다. 세종대왕은 만원자리 지폐에 구스타브 바사왕은 1,000 크로나 지폐의 주인공이니 말이다. ^^  
1,000 크로나면 우리나라 16만원 정도에 해당하는 거금이다.


106미터에 이르는 시청사 탑.. 


탑 꼭대기에는 스웨덴을 상징하는 세개의 왕관문양(Three Crowns)이 있다.


비잔틴 양식의 금장 문양은 이 시청을 더욱 돋보이고 아름답게 해주는 장식들이다.   


시청의 안뜰은 100년이 가까이 된 건물 답게 넝쿨이 어울어저 고풍스러운 느낌을 자아낸다. 


시청내부는 가이드 투어로 할수 있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가장 큰 파이프 오르간이 있는 <블루홀>과 1800만개의 금박 모자이크타일로 된 황금의 방이 화려하고 볼만하다. 이 <황금의 방>은 노벨상 수상 만찬회장으로 사용되기도 해서 더 유명하다.
그리고 106 미터의 탑 전망대에 올라 갈수도 있다.



멜라렌 호수쪽으로 나가면 시청정원(Stadshusparken)이 있다.


마치 멋진 발코니를 연상시키는 시청정원(Stadshusparken)에는 여러 조각품들이 있다.


이중에서 가장 눈에 띠는 청동상은 스웨덴의 국민 영웅인 엥겔브레크트(Engelbrekt Engelbrektsson)의 동상이다.
15세기에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통합영토를 다스렸던 왕 에리크에게 반란을 일으킨 반란군의 리더였다. 비록 반란은 실패에 그치고 엥겔브레크트는 살해 당했지만 이후 그는 국민의 영웅이 되었다.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겼다> 일까..?


스톡홀름 시청은 스톡홀름 최고의 관광지이기 때문에 외국사람들이 늘 많이 찾는 곳중 하나이다.


시청에서 보는 리다르홀멘 섬과 리다르홀름 교회..북유럽의 베니스라고 불릴만큼 멋진 풍경이다.
도도 역시 오히려 혼잡하고 어지러운 베니스 보다는 이곳이 더 마음에 들어하는 표정이다.

(2)에서 계속


+ Recent posts